발음 교육의 실제성; 실제 발음 교육은 어떻게 진행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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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발음 교육은 실제로 어떻게 진행될까? ]

-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발음 수업의 구조는 PPP이다.

 

 

(*PPP모형에 대한 것은 다음과 같다.)

https://letsdoitwithme.tistory.com/8

 

[한국어 교육] ppp모형 그리고 ttt모형

< ppp모형 > ppp모형은 가장 전형적이면서도 전통적인 문법 교수의 모형으로 다루어져 왔다. ppp모형은 교사 중심의 학습 절차로, 언어 학습을 일종의 습관 형성의 과정이라 보고 교사가 학습 목표가 되는 언어..

letsdoitwithme.tistory.com

 


도입 -> 제시, 설명 -> 연습 -> 사용 -> 마무리

 

1. 도입 

  • 목표 제시
  • 동기 부여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

-> 발음 수업에서는? 

  • 질문을 던진다. (예; 가족, 친구, 친구 이름이 뭐예요?) 발음이 틀려서 알아듣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 발음이 틀려서 생긴 에피소드를 알려준다. (예; 택시에서 경희대를 가고 싶었는데 경기대에 간 사연)

 

2. 제시, 설명

  • 학습자들의 발견 학습 유도
  • 쉽고 명확한 설명
  • 발음, 청취 방법 설명

* 'ㅓ'와 'ㅗ' 구분 (소리가 가지는 물리적 특징)

  • 'ㅓ'가 소리를 낼 때 훨씬 더 강함.
  • 'ㅗ' 할 때는 입모양의 통로가 좁아서 'ㅓ'보다 약하게 소리 남. (강, 약)
  • 모음 중에서는 'ㅏ'가 제일 강함.
  • 높낮이 조절에서도 'ㅓ'가 더 높음.

* 바, 파, 빠 구분

  • 바람, 보라색 - low
  • 파랑, 빨간색 - high
  • 파란색 - 기식음 有
  • 빨간색 - 기식음 無

 

3. 연습 단계

1) 단계적 연습

  • 음소 -> 단어 -> 구 -> 문장 -> 대화 ; 범위를 넓혀감.

2) 형태적 연습 (의미를 생각하는 것보다 발음에 더 유의)

  • 입모양에 유의하면서 발음 연습
  • 단어 읽기 연습 (예; 어머니, 오징어, 어제, 오늘...)
  • 단어 듣기 연습 (예; 머리, 모래, 저금, 조금...)
  • 문장 읽기 연습 (예; 어서 서울로 오세요.)
  • 문장 듣기 연습
  • 대화 읽기

3) 재미있는 연습

  • 말놀이 문장 활용
  • 노래 (예; 퐁당퐁당)
  • 드라마 더빙
  • 게임 (예; 단어 카드를 주고 발음이 틀리거나 맞으면 점수 추가)

 

 

4. 사용 단계

  • 실제적 상황 제시 (예; 식당에 가서 주문하기, 메뉴판으로 난이도 조정)
  • 발음, 청취 능력 활용, 가능한 과제 제시

 

5. 마무리 단계

  • 평가, 격려: 정확한 설명으로 칭찬하기 (예; 녹음 기능으로 처음 발음했을 때와 비교해서 평가, 격려)
  • 숙제 제시: 발음은 꾸준한 연습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지속 가능하게 연습할 수 있는 과제를 주는 것이 좋다. (예; 인터뷰 녹음, 발음 연습 녹음, 쉐도잉 연습)

 

 

 


다음 포스팅에서는 '말소리의 생성 과정'에 관련된 내용으로 돌아 오겠습니다.

발음이 어떤 과정에서 나오는지

말소리의 개념은 무엇인지

또 조음 기관에 관해서

자음과 모음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 지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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