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화법과의사소통, 한국어의 화법의 기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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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화법과 의사소통]

 

 

< 화법의 기초 >

언어 -> 의사소통 -> 인간관계 유지

Maslow(1954), 인간의 욕구 (언어적 관점/언어 사용)

  • 생리적 욕구 아기의 울음소리살려주세요배고파요 등...
  • 안정의 욕구 요가 (릴렉싱 하세요.) ...
  • 소속과 사랑의 욕구 사랑의 언어(가족&연인... ) / 저는 부산 외국어 대학교 스페인어과입니다..
  • 존중의 욕구 호칭경어...
  • 자아실현의 욕구 : ~되고 싶어, ~하고 싶어

 


1) 화법의 개념 (음성언어 비언어)

Speech, Speaking, The art of speech

중등교육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협력하여 의미를 창조하는 상호작용 행위

Brown(1994) : 말하기란 정보의 생산과 수용에서 의미를 지시하는 상호적 절차

 

 


 2) 화법의 정의와 영역

  • 음성언어를 통한 구두 커뮤니케이션
  • 논리적설득적으로 조리 있게 말하는 방법 (잘못된 말하기듣기를 상담치료해주는 방법)
  • 음성언어나 몸짓표정 등으로 표현하는 기법
  • 자아성관계성문화성을 배경으로 구두언어를 통해 교섭적으로 의미를 창조해가는 통합적인 과정
  • 일정한 의사소통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

화법의 정의와 영역

  1. 화법은 의사소통의 방법이다
  2. 음성언어를 수단으로 하는 의사소통의 방법이다
  3. 몸짓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요소도 포함된다
  4. 법칙이나 규칙이 아니라 방법이다. (*어떻게가 중요!)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음성언어의 이해인 듣기와 음성언어의 산출인 말하기그리고 이에 부가되는 동작 언어를 사용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나 절차

 


3) 화법의 요소

(1) 화자와 청자

화자와 청자 대화를 수행하는 주체

화자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경제성의 원리 추구 (쉽고편하고간단하게 말하기)

청자 메시지를 받는 사람구별성의 원리 (뜻을 식별의도 파악)

 

(2) 메시지

말에 의해 전달되는 정보 내용

화자와 청자의 관계 및 과거의 경험에 따라 달리 전달

메시지의 내용에 따른 화법의 유형

인지적 화법

인지적 정보나 지식이 중심

실행적 화법

특정 상황문제 앞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가 중심

정서적 화법

상대를 격려위로질책하는 감정적 내용이 중심

 메시지 내용 구성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 문법적 지식 청자에 대한 지식 상황에 대한 지식

 

(3) 경로

메시지가 청자에게 전달되는 통로나 수단과 같은 매개체 (인간이 지닌 *오관을 기초로 함.) 

*시각청각촉각 등...

청각 의존적인 의사소통 음성언어준언어

시각 의존적인 의사소통 비언어 (얼굴 표정태도)

촉각 의존적인 의사소통 악수포옹

전기적 매체 TV전화카카오톡SNS 등...

 

(4) 맥락 <장소/문화/시간/사회심리>

[맥락 효과]

맥락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의사소통이 진행됨에 따라 변해 가는 요소

유형

  • 기존 정보가 새로운 정보를 통해 폐기되는 경우
  • 기존 정보가 새로운 정보를 통해 더욱 강화되는 경우
  • 기존 정보와 새로운 정보가 합해 새로운 맥락적 함축 의미가 생성되는 경우

 

(5) 피드백

화자가 보낸 신호(메시지)에 반응을 보이는 것

피드백에 따라 화자는 메시지의 내용을 더 강조하거나바꾸거나약화시키는 쪽으로 조정

저 여자 누구야

그건 왜 물어?

물으면 안 돼?

:누가 안 된대?

그런데 말이 왜 그래?

내 말이 어때서?

몰라서 묻는 거니?

그럼 몰라서 묻지알면서 묻는 사람도 있어?

화자와 청자는 상호 지속적인 피드백을 하게 됨.

청자의 피드백 언어적비언어적 (고개 끄덕임갸웃)

화자 스스로의 피드백 스스로 자신의 메시지에 대해 피드백

피드백의 유형

즉각적인 것과 지연되는 것

자연스러운 것과 의도적인 것

비평적인 것과 지지적인 것

 

 


4) 화법과 듣기

의사소통에서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기도 함.

화자가 말한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다음의 말하기에 중요한 바탕이 됨.

-Rogers(1972)화법의 장벽 화자가 표현을 잘못해서 생기는 것보다 청자가 본능적으로 상대의 말을 평가하고 부정하면서 듣기 때문

듣기 교육을 통해 능력 신장

- 내용 이해 내용 이해, 공감하면서 듣기

말하기 30%, 듣기 45%, 읽기 16%, 쓰기 9% (현대 사회에서는 쓰기의 비중이 늘었다Ej. 카카오톡)

 

(1) 듣기에 대한 잘못된 생각

듣기가 자연적인 과정이라고 믿는 것

소리를 듣는 것과 의미를 듣는 것을 같은 것으로 생각

듣는 사람들이 가진 관심과 욕구와 동기가 다르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듣는 이에 대한 파악이 중요)

 

(2) 듣기의 단계

정보 확인 단계 화자가 말한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내용을 기억

내용 이해 단계 말속에 포함된 여러 생각들 사이를 연결시키는 지적 작용

내용에 대한 비판 단계 들은 내용을 분석하고 판단

감상 단계 듣기 전 과정에 걸쳐 일어날 수 있음

 

(3) 듣기의 수준

무시

듣는 척

선택적 듣기 : 버스정류장

신중한 경청 상담

공감적 경청 상대의 말의 반복 장점 공감 문제 해결 가능” 

                       모든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화방법

아이 엄마나 심심해요.

엄마 우리 영선이가 심심하구나.

아이 엄마가 자꾸 일만 하니까 나랑 놀아줄 사람이 없잖아.

엄마 엄마가 일하느라 영선이하고 놀아주지 못해서 서운하구나.

아이 엄마 일 다 끝나면 놀아줄 수 있어요그럼 나 그동안 혼자 그림 그리고 놀 수 있어요.

가 너 왜 날 피하니?

나 넌 내가 널 피한다고 생각하고 있구나.

가 그럼 아니야내가 말을 걸어도 대답도 잘 안 하고..

나 네가 말할 때 내가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기분이 나빴나 보구나.

가 어이구웬일이야오늘은 내 마음을 쏙쏙 읽어내시네.

 

(4) 훌륭한 듣기의 효과

화자의 말하고 싶은 욕구 충족 (호감지식정보)

상대방의 진의 파악 (화자의 본심적절한 대응)

화자로부터 협력을 얻어냄.

자신의 인격 형성에 도움 (정보배려)

- 자기반성, 주체적인 시각 가짐 (생각 비교안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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