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p모형 그리고 ttt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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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pp모형 >

ppp모형은 가장 전형적이면서도 전통적인 문법 교수의 모형으로 다루어져 왔다.

ppp모형은 교사 중심의 학습 절차로, 언어 학습을 일종의 습관 형성의 과정이라 보고 교사가 학습 목표가 되는 언어 항목을 제시하면 학습자들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최종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른다고 해석한다. -> 구조주의, 청화 구두식 교수법

Penny(1996)에서는 ppp모형 3단계를 7단계로 세분화했다. (구체화)

  1. 인지단계: 자료 제시, 형태와 의미에 주목, 특성과 구조 인지
  2. 문형 연습 1: 형식적 연습, 통제적 연습
  3. 문형 연습 2: 유의미한 연습
  4. 문형 연습 3: 학습자가 스스로 문장을 만들도록 유도
  5. 자유 문장 작문: 문장 1개 만들기
  6. 담화 작문: 글쓰기
  7. 자유 담화: 앞의 단계 활동 응용, 대화체의 말하기로 전개, 설명하기, 자유 주제 이야기하기 등

 

1. ppp모형의 장점


- 수업 설계가 비교적 쉬워서 교사가 활용하기에 편하다.

- 수업 목표가 분명하다.

- 수업 평가가 확실하다.

- 여러 교수 방법을 두루 활용하여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다. (활용 단계)

 

2. ppp모형의 단점


- 목표 언어를 분절된 단위로 나눠서 문법 항목에 따라 전개한다.

그래서 같은 기능을 가졌으나 형태를 분절시켜서 따로 교수한다.

- 분절된 항목들이 점진적으로 누적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관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 기계적인 연습을 주요한 교수 방법으로 수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어렵다.

- 과한 분절은 전체적인 의사소통 연결을 힘들게 한다.

 


 

< ttt모형 >

ttt모형은 과제(task)를 기반으로 하는데,

목표 문법 항목이 들어 있는 과제의 해결을 통해 유창성과 정확성을 얻도록 이끄는 것이다.

 

1. ttt모형의 장점


- 과제 수행 활동이 중심인 모형이다.

- 학습자 중심의 성격이다.

-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2. ttt모형의 단점


- 일정 수준의 언어지식이 요구된다.

- 과제의 구성이나 교실에서의 실제 활동, 평가 등이 어렵다.

 


 

*보너스*



1. OHE모형 : 어휘적 접근법과 관련, 스키마 형성에 도움, 발견 학습

 

- 학습자 중심(학습자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 하향식(top-down) 접근,

  개념과 인지 중심의 학습, 통합적 접근, 과제 중심, 내용 중심,

  자료(코퍼스: 언어 형태로 쓰인 자료) 중심의 탐구 학습

- 이 모형은 자연적 언어 습득을 주장하고 있으나

  앞의 ppp모형과 같은 구체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것이 한계이다.

 

  1. 관찰(Observation): 텍스트의 이해와 관찰
  2. 가설(Hypothesis): 발견과 가설 형성
  3. 실험(Experiment): 탐구와 활용

 

2. NDAE모형

  • Richards(2002)에서 제안한 것으로 문법 현상에 주목하여 문법 의식을 고양하고, 탐구 학습의 방법을 적용하는 복합적인 교수 모형이다.
  • 학습자가 목표 문법에 주목하여 스스로 규칙을 발견하고 내면화하는 탐구 활동을 강조한다.
  • 하지만 교사와 학습자가 이러한 수업 절차에 익숙해져 있어야 한다는 전제가 요구된다. -> 적용이 힘듦.
  • 형태 초점 교수법: 의미 중심 활동에서 형태에 주목함.

 

주목하기 -> 규칙 발견하기 -> 조정과 재구조화하기 -> 탐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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