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론, 제2언어 습득 관련 학파 및 이론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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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언어 습득 관련 학파 및 이론 ]

 

1. 행동주의 심리학

  • 자극, 반응, 보상
  • 반복 연습, 습관화
  • 기계적 학습방법 / 흉내 / 보상에 의한 강화
  • 관찰=연구 / 오류=부정적
  • 파블로프의 개 실험 = 고전적 조건 형성

 

2. 인지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 사고, 통찰, 논리
  • 원칙 이해, 인지영역
  • 지식: 추상적 원리, 생각과 인간 내면의 통찰력을 통해 지식을 얻음.
  • 게슈탈트 심리학: 나무가 아닌 숲을 봐라. 하나하나가 아닌 전체를 연구함으로 이해한다.

 

3. 인본주의 심리학

  • 느낌, 전인적 접근, 맥락 이해, 의미 이해
  • 전체 맥락 속에서의 의미, 느껴서 아는 것.
  • 비지시적 교육
  • 학생 중심 학습  교사는 가르치는 것이 아닌 도와주는 것
  • 학습환경만 적절히 조성되면 인간은 뭐든 배울 수 있음.
  • 제2언어 학습자와 제2언어 사용자 간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만이 제2언어의 학습방법임.

 

4. 구조주의 언어학

  • 언어=습관
  • 경험주의, 행동주의 언어학
  • William Moulton의 종합 의견
  1. 언어는 말이지 글이 아니다. 
  2. 언어는 일련의 습관이다. 
  3. 언어 자체를 가르쳐야지 언어에 관해 가르쳐서는 안 된다. 
  4. 언어란 그 언어를 모국어로 쓰는 이들이 말하는 바로 그것이지 다른 이들이 이러이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가 아니다. 
  5. 언어들은 서로 다르다.

 

5. 생득론적 입장

  • 언어 습득 과정은 창조적임.

* 촘스키(Noam Chomsky)

  • 변형생성문법: 한정된 규칙이 무한한 문장을 창조
  • 언어 습득 장치(=LAD)가 선천적으로 내재하고 있음.
  • 보편 문법: 언어에 관계없이 모든 성인들이 갖고 있는 문법 능력

 

6. 기능주의적 입장

  • 언어는 의미 전달이 주요 목적.

* 기능 주의자들의 언어관 요약

  1. 언어는 의미 표현을 위한 체계이다. 
  2. 언어의 기본 기능은 대화이며 의사소통이다.
  3. 언어구조는 언어의 기능적 의사소통상의 용법을 반영한다. 
  4. 언어의 기본단위는 전체 담화 항목에서의 기능적, 의사소통상의 의미이다.

 

7. 구성주의(=다학문적 접근)

  • 언어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패러다임의 통합
  • Vygotsky 근접 발달영역(ZPD): 학습자가 아직 배우지 않았지만 적절한 자극으로 혼자 할 수 없는 과업을 할 수 있게 됨.
  • 비계: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 이상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지원.

 

* 요약

  1. 지식은 수동적이지 않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구성해 가는 것.
  2. 인지는 학습자의 경험 세계를 조직화해 가는 조정적 과정
  3. 모든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

 

** 제2언어 습득 관련 이론의 발전 과정

  1. 1950년대 및 이전: 구조주의(언어학), 행동주의(심리언어학), 사회문화 이론(사회언어학)
  2. 1960년대: 변형생성문법(언어학), 신경 언어학, 정보처리(심리언어학), 의사소통 서지학, 변이 이론(사회언어학)
  3. 1970년대: 기능주의(언어학), 인본주의 모형(심리언어학), 문화변용 이론, 적응 이론(사회언어학)
  4. 1980년대: 원리와 매개 변항 모델(언어학), 연합주의(심리언어학), 사회 심리학(사회언어학)
  5. 1990년대: 최소주의 프로그램(언어학), 처리 가능 이론(심리언어학)

 

 

언어학


 

내적

변형 생성 문법

원리와 매개 변항 모델

최소주의 프로그램

외적

언어와 두뇌

기능주의

심리학

학습과정

정보처리

처리기능 이론

연합주의

개인차

인본주의 모델

사회언어학

미시 사회적

변이 이론

순응 이론

사회문화 이론

거시 사회적

의사소통 서지학

문화변용 이론

사회 심리학

 

* 처리능력 이론: 

최근에 발전된 틀로서 학습에 대한 정보처리 개념을 확장하여 제2언어 교수에 응용하려는 것

 

* 연합주의=연결주의: 

학습 과정에 초점을 두고자 하는 또 다른 인지적 틀. 학습에 있어서 입력의 빈도를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

 

* 미시 사회적 초점: 

사회적 맥락이 다 연관.

 

*변이 이론: 

다양한 것에 대한 차이. 사회적인 것과 관련 ex) 지위, 나이에 따라 달라짐.

 

* 순응 이론: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 달리 말하는 것.

 

* 사회문화 이론(Vygotsky비고츠키): 

상호작용은 언어의 필수적인 근원

 

* 거시 사회적 초점: 

문화, 정치 및 교육 환경을 포함하여 보다 넓은 생태학적 맥락과 연관

 

* 의사소통 서지학: 

민족지학(민족에 대해 직접 참여하고 관찰하여 기록하고 연구하는 것.)

 

* 문화변용 이론: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집단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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