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에서의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의 정의와 효용성

반응형

요즘 연구 진행 중인 플립 러닝에 대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Flipped learning, 즉 플립 러닝은 플립드 러닝, 거꾸로 학습, 역전 학습 등 다양한 용어로 지칭되기도 하지만, 이 글에서는 플립 러닝으로 통칭하도록 하겠다. 

플립 러닝은 2007년 미국 플로라드 주의 화학 교사 Bergmann이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화학 강의를 녹화해서 시청할 수 있도록 동영상 강의를 만들며 시작되었다. 이는 수업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던 것을 확장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한 데서 시작했다. 

Bergmann과 Sams는 이러한 시도를 전 세계 교사들과 온라인을 통하여 나누었고, 노던 코로라도 대학의 제리 오버마이어를 포함하여 플립 러닝에 관심 있는 교사들과 함께 거꾸로 배움 네트워크( http://flippedclassroom.org )라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면서 확산되었다.(신옥경, 2016:13)

플립 러닝의 개념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다.

플립 러닝이란,

집에서 강의를 듣고 교실에서 과제를 하는 전통적 수업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학습 방법이다. 전통적 수업은 수동적인 자세에서 수업을 듣고 교수자는 모든 학습자의 학습 속도에 맞춰 교육하는데 환경적 한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진도에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는 뒤처질 수밖에 없다. 플립 러닝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수방법이다. 

플립 러닝은 블렌디드 러닝이 비슷하여 간혹 헷갈려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개념을 살펴보면 다른 점을 알 수 있다.

 

간단하게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과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플립 러닝과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함께 하는 점이 같지만, 플립 러닝은 선행 학습 후 교실에서의 오프라인 수업이 중심이 되고, 블렌디드 러닝은 선행으로 하는 온라인 수업에 좀 더 초첨이 맞춰져 있다는 차이점을 가진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플립 러닝의 정의를 살펴보았다.

이민경(2014)에서 플립 러닝은 교사의 전통적인 강의를 교실 밖으로 옮기고, 가정 등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던 기존의 과제활동을 교실로 옮겨 기존의 수업 방식을 뒤집는 수업 방식이라고 한다.

이동엽 외 (2017)에서는 학습자가 온라인을 통해 개별적으로 학습 내용을 사전 학습을 수행하고 나서, 교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이종연 외(2014)에서는 학습자가 수업 시간에 배울 주요 내용을 인터넷이 가능한 집이나 개인적인 공간에서 동영상을 통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수업 시간에는 교사 또는 동료 학습자와 토론, 실습, 실험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지연 외 (2014)는 기존 교수자 중심 강의식 수업이 가정학습(온라인 동영상 강의 시청 등)에서 이루어지고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던 기존의 과제(토론, 토의 프로젝트 및 문제해결 활동)가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형태, 즉 전통적 수업이 거꾸로 된 형태의 교수-학습방법이 플립 러닝이라고 한다.

Jonathan Bergmann 과 Aaron sams, A (2012)는 이전에 교실에서 이루어졌던 수업과 학습 활동을 집에서 했던 숙제를 교실 수업 시간에 하는 것이 플립 러닝이라고 정의했다.

Milman은 학습자들이 수업 전 온라인 비디오 캐스트로 개념을 먼저 공부하고 교실에서 적극적 참여 학습, 협력 학습을 촉진하는 교육적 활동이라고 정의했다.

이민경(2014)에서는 전통 수업 방식과 플립 러닝의 수업 방식을 비교 설명하였는데 다음 표와 같다.

구분 기존 수업 플립 러닝
수업 방식과 내용 교사 중심의 강의를 통해 교과지식을 전달하는 가르침 중심(teaching) 미리 보고 온 교과내용에 대한 이해와 심화를 위한 학습자 활동과 배움 중심(learning)
교사의 역할 지식 전달자 통제적인 훈육자 학습 촉진자 조력자
상호작용 교사-학습자간/또래간 상호작용이 전무하거나 제한적 개별적 혹은 조별로 활발한 상호작용 또래학습의 촉진
수업 분위기 통제적 분위기로 학습자들의 행동은 매우 수동적임 자유로운 분위기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짐

 

플립 러닝 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기대되는 플립 러닝의 효용성은 다음 8가지이다.

1) 디지털 기기에 친숙해져 있는 학습자들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시간에 맞춰 학습 진도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3)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춰 강의를 멈추거나 되감을 수 있다.

4)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진다.

5) 교사가 학습자를 잘 이해할 수 있다.

6)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시간이 줄기 때문에 학습자 개인에 맞춰 도움을 줄 수 있어 진정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7) 학습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하게 되어 교실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변한다.

8) 완전 학습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는 정보전달의 강의식 수업의 전통적 수업 방법에서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대해 완전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플립 러닝은 동영상 강의를 통해 선행 학습이 이루어지고 수업 중 교실에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개별화된 수업은 궁극적으로 완전 학습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플립 러닝 기반의 한국어 수업은 한국어 교육에서 연습 시간의 부족, 학습자의 개별적 이해 부족, 문법 이해 부족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나아가 의사소통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논문

성윤희, 2017, 플립 러닝 기반 한국어 교육 연구 – 문법 수업을 중심으로 -,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옥경.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쓰기 교수 학습 방안 연구." 국내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6. 서울

이동엽(Lee Dong Yub),and 김승현(Kim Seung Hyun). "예비교사가 인식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효과 연구."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연구 17.18 (2017): 693-715.

이종연, 박상훈, 강혜진, and 박성열.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 융복합 연구 12.9 (2014): 313-323.

이지연 ( Ji Yon Lee ), 김영환 ( Young Hwan Kim ),and 김영배 ( Young Bae Kim ). "학습자 중심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 사례." 교육공학 연구 30.2 (2014): 163-191.

Bergmann, Jonathan. Flip your classroom. Oreg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