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 러닝 기반 수업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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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서 플립 러닝의 개념과 고려 사항 등을 알아보았다.

이번 글은 이런 플립 러닝을 어떤 방식으로 수업에 적용하는지, 플립 러닝 기반의 수업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수업 모형을 보여주기에 앞서 학습 단계를 토대로 플립 러닝의 수업 원리를 보여주고자 한다.

 

학습 단계를 총 6단계로 나눌 때, 지식 습득 단계인 '기억하기', '이해하기'와 지식 체화 단계인 '적용하기', '분석하기', '평가하기', '활용하기'가 있다.(Bergmann&Sams,2012) 이를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표학습 단계 6단계

  학습 단계
지식 습득 단계 1.기억하기(Remember)
2.이해하기(Understand)
지식 체화 단계 3.적용하기(Apply)
4. 분석하기(Analyze)
5. 평가하기(Evaluate)
6. 활용하기(Create)

 

학습 단계 토대로 기존 수업 모형과 플립 러닝 수업 모형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표기존 수업 모형과 플립 러닝 수업 모형의 차이

  기존 수업 모형 플립 러닝 수업 모형
지식 습득 단계 교실에서
(At classroom)
1.기억하기(Remember) 집에서
(At home)
1.기억하기(Remember)
2.이해하기(Understand) 2.이해하기(Understand)
지식 체화 단계 집에서
(At home)
3.적용하기(Apply) 교실에서
(At classroom)
3.적용하기(Apply)
4. 분석하기(Analyze) 4. 분석하기(Analyze)
5. 평가하기(Evaluate) 5. 평가하기(Evaluate)
6. 활용하기(Create) 6. 활용하기(Create)

 

 


 

이와 같은 플립 러닝의 원리를 한 번 더 살펴보며, 기존 플립 러닝 수업 모형을 살펴보았다.

 

1. 인문 영역 플립 러닝 수업 모형

 

1)

우선 플립 러닝 수업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의 표와 같다.(도현미 외 1, 2019, 그림 2)

<표플립 러닝 수업 단계

수업 전 (Pre-class) 수업 중 (In-class) 수업 후 (Post-class)
도입 전개 정리

 

도현미 외 1(2019)을(2019) 살펴보면, 인문 영역에서 수업 중(In-class)의 도입 시 질의응답(13)으로 가장 높았고 그 외에 퀴즈, 미니강의, 학습 안내를 진행하였다고 한다. 그다음 전개 시 팀 토론(12)이 가장 많았고 두 번째로 많은 것이 짝 토론(8)이 많았으며그룹 활동을 통한 협력적 활동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전체 토론, 문제풀이, 말하기, 사례기반 학습, 개인별 글쓰기, 1:1 상담 피드백, 상담 피드백, 역할극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리 시 가장 많은 활동 유형은 발표 및 피드백(7)이었고 그 외에 동료평가, 핵심 요약강의, 성찰이 있었다. 

이를 통해 정리에서 피드백과 성찰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2)

플립 러닝 수업 3단계, 성윤희, (2018)

수업 전 단계 (Pre class) 지식 획득 단계 - 미리 학습할 내용
(동영상, 교재 등 수준에 맞게 재구성)
본 수업 단계
(In class)
지식 체화 단계 - 학습자의 이해를 도움, 심화 과정
(토론, 동료기반교수법, 팀프로젝트, 협력적 문제 해결)
수업 후 단계(After class) 지식 성찰 단계 - 보충, 피드백

 

3)

플립 러닝 교수-학습 모형, 최정빈, 김은경, (2015)

수업 전 본 수업 수업 후
사전 단계 사전 학습 평가 사전 학습 연계 협력 (토론학습 핵심 요약 강의 성찰 및 평가

 

 

 

2. 언어 교과 영역 플립 러닝 기반 수업 모형

 

1)

예윤주(2015) 영어 교과 영역에서 딕토글로스를 활용한 수업 중심으로 활동 중심의 정확성 관련 플립 러닝 영어 쓰기 수업을 실시.

단계별 수업 모형: 딕토글로스 활동 중심 플립 러닝 영어 쓰기 수업 모형, 예윤주(2015)

수업 전 본 수업
수업 전 단계 수업 도입 수업 전개 수업 마무리

 

2)

김규훈(2015:177)에서는 국어교과를 위한 문법 교육에서 플립 러닝 적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문법 교육의 플립 러닝 모형

단계 활동 조건
시청하기 문법 교육의 개념, 원리, 태도 등을 설명한 수업 전 영상, 학습자의 영상 시청과 내용 확인 5-10분 내외 교사 영상 제작
질문하기 설명 영상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질의-응답, 이론과 연계된 활동 과제 확인 국어 지식내용에 대한 친밀감 높이기
탐구/적용/성찰하기 활동의 성격에 적합한 국어 자료(텍스트)의 선정, 활동 과제의 성격(개념,원리,태도)에 따른 문법적 활동 수행 교실 수업의 90% 이상, 개별 학습 고려
강화하기 설명 영상을 재시청하며 활동을 통해 경험한 내용의 강화 다른 국어 자료에의 적용, 심화

 

3)

플립 러닝 수업 지도안(이소희, 2016): 학습자들의 어휘력 향상을 위해 플립 러닝을 이용했다. 

단계 시간 활동
도입 10 -사전 수업 동영상 시청 확인
-간단한 내용 확인 질문
전개 40 협동학습 텍스트 설명 활동 1, 2
어휘 연습 활동 1, 2
정리 10 -정리 및 피드백

 

 

3. 한국어 교육에서의 플립 러닝 기반 수업 모형

 

1)

송금랑(2015)

사전 수업 영상 –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화 콘텐츠 활용 

수업의 3단계 구성

(1) 수업 전 학습자 스키마 활성화, 주요 어휘 및 표현 제시

(2) 본 수업은 순서 맞추기, 알맞은 어휘나 표현 완성하기 등

(3) 과제 수행하고 짧은 문답형 과제 수행

 

2) 

박진욱(2014)

전통적인 수업은 도입-제시-연습-활용(사용)-마무리’ 5단계를 기본으로 하나, 

플립 러닝은 6단계로 0단계에서 예습용 학습지 제공, 

1단계는 도입, 제공된 학습지 리뷰하고, 과제 활동 1,2단계와 리뷰, 마무리 단계 순서로 진행

대단위 한국어 플립 러닝 수업 모형(박진욱, 2014) 2014)

0단계 1단계 2,3단계 4단계 5단계
학습지 수행 수업 개시 과제 활동 1 / 리뷰 과제 활동 2 / 리뷰 마무리

 

 

3)

플립 러닝을 적용한 한국어 문법 수업의 진행 절차 및 내용, 이소현(2015)

수업 전 본 수업 수업 후
선행 학습
(문법적, 유인물, 동영상 등 자료 활용)
선행학습 점검 (퀴즈, 질문) + 핵심 요약 강의 과제 활동 발표 보충 심화 학습

 

4)

성윤희(2017), 플립 러닝 기반 한국어 문법 수업 모형 정리

단계 시간 활동 수업 형태
수업 전 단계 제시 개별적 -사전 수업 동영상 시청
-핵심 문법 의미 학습
-온/오프라인
-교실 밖
본 수업 단계 도입 5 -학습 목표 
-사전 학습 점검
-오프라인
-교실 안
연습 15’ -형태 연습
활용 25’ -과제 수행, 심화 연습
-언어 연계 활동
마무리 5 -이해 점검, 내용 정리
-다음 차시 안내
수업 후 단계 성찰 및 보충 개별적 -미완성 활동 내용 완성하기
-지식 성찰, 개별 피드백
-온/오프라인
-교실 안/밖

 

 

 

 

이렇게 몇 가지의 연구를 통해 플립 러닝을 적용한 수업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양한 교육 영역에서 플립 러닝의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 영역에서 플립 러닝에 관한 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길 바란다.


 

참고 논문

 

 Jonathan Bergmann, Aaron Sams, 2012, Flip your classroom :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Oreg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도현미, 김민정(2019), 대학 전공 영역별 플립러닝의 교실수업 활동 유형 분석,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14호, pp. 1061-1085

성윤희.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한국어 교육 연구." 국내 석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8. 대전

최정빈, and 김은경.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2015): 77-88.

예윤주.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기반 영어 쓰기 정확성 연구." 국내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15. 경기도

김규훈. "플립드 러닝 기반 한국어 어휘 학습의 가능성 모색 - 연어(collocation)를 중심으로 -." 문법 교육 24.- (2015): 29-56.

이소희. "플립러닝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고등학생 학습자의 어휘력과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서울

송금랑.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서울

박진욱 ( Jin Wook Park ). "대단위 한국어 수업을 위한 역진행 수업 (flipped classroom) 모형 개발 연구." 이중 언어학 57.- (2014): 75-102.

이소현.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 대학 학부 한국어 문법 수업을 중심으로 -." 언어와 문화 11.2 (2015): 22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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