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 러닝 설계 고려 사항, FS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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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앞 포스터에서 이야기한 플립 러닝 기반 수업 시 설계 고려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앞서 플립 러닝이란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함께 하는 혼합형 수업 중 하나로, 

전통적 수업에서 지식 습득을 하는 단계를 교실 수업 전 온라인으로 사전 학습을 한 후, 교실 수업에서 지식 체화를 하는 활동과 연습 단계를 하는 수업 방법이다. 

 

즉, 전통적 수업 방식을 뒤집은 형태의 수업으로 거꾸로 학습, 역전 학습 등의 용어로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플립 러닝 기반의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4가지의 고려 사항이 있다. 

1. 유연한 환경(Flexible Environments)

 

2. 학습 문화의 변화(Shift in Learning Culture)

 

3. 의도된 내용(Intentional Content)

 

4. 전문성을 갖춘 교사(Professional Educators)

 

Hamdan, McKnight, McKnight, & Arfstrom(2013)FLIP’라고 부르기도 하는 4가지 요소에 맞춰 설계를 고려해야 한다.

 

1. 유연한 환경:

전통적 수업 방식보다 학습에 시간적, 공간적 제한이 적고 학습의 자율성이 제공된다. 그래서 교수자는 플립 러닝을 통해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플립 러닝 수업 특성상 학습 공간의 유연성, 과제 수행과 평가에 대한 유연함을 가지고 설계해야 한다.

 

2. 학습 문화의 변화:

전통적 수업에서는 교사 중심의 학습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플립 러닝 수업 방식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학습자가 수업의 주체가 되어 수업 활동을 하고, 교사는 학습자의 원활한 학습 활동을 위한 조력자 역할과 촉진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때, 학습자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3. 의도된 내용:

학습자는 교실 수업 전 온라인으로 사전 학습의 기회를 가진다. 그래서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진도에 맞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적극적으로 수업 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체화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사전 학습 고지를 명확하게 하며, 사전 학습과 본 수업의 연계를 체계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4.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

전통적인 수업의 교사와는 달리 플립 러닝 수업의 교사는 단순히 지식 제공자가 아닌 학습자의 학습을 지도하고 원활한 학습으로 이끌어가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이에 맞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다른 교수자와 협력하여 플립 러닝 수업의 성찰과 효과적인 학습 방안을 계속 모색해야 한다.

 

 

 


 

참고 논문

Hamdan, McKnight, McKnight, & Arfstrom(2013): Hamdan, N., Mcknight, P. E., Mcknight, K., & Arfstrom, K. M.(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from http://www.flippedl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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