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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중심 교수법; Task-Based Language Teaching
- 1980년대 중반에 들어 나온 교수방법이다.
- 언어 지식을 사용하여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다양한 활동 계획을 과제(Task)로 낸다.
- 분절된 언어 단위가 아니라(문형 연습)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한 갈래이다. (텍스트, 담화를 통해 이해시킴)
- 언어 교수에 있어 과제를 바탕으로 한 접근 한다.
- 학습자가 목표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사용하여 수업의 활동 과제로 사용된다.
- 교실에서의 언어 사용과 교실 밖에서의 언어 사용 연결을 강조한다. (배운 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시키는 것을 강조)
- 결과보다 과제 수행 과정 중시한다. -> 과정 중요!
- 형태와 구조보다는 의미와 의사 전달 기능에 중점을 둔다.
<예시>
퍼즐, 지도 찾기, 길 안내, 전화하기, 편지 쓰기, 안내문 읽기 등...
1. 장점
- 실제적인 언어 사용 맥락에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학습 동기 부여
- 과제에 듣기, 말하기 기능을 모두 포함하여 의미 교섭 과정을 통해 언어 학습에 도움을 줌
2. 단점 - 초급 학습자 수업에는 적합하지 않음
- 사용적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해서 정확성의 향상과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 (정확성, 유창성, 문법, 쓰기 등이 모두 떨어진다.)
- 과제 구성과 적용의 어려움 때문에 교사의 부담이 크다.
-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 필요, 과제 수행에 필요한 시간 요구된다.
- 학습자보다 교사의 선호도(취향)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체계적이지 않음)
- 과제의 유형에 대한 해석들이 너무 다양하여 과제 범위와 형식을 한정하기 어려움
- 언어의 특정 형태만 노출되어 토의, 논쟁 기능들은 간과됨
내용 중심 교수법; Content - Based Instruction
- 학습자가 학습하게 될 언어와 내용을 통합하여 교수하는 방법이다.
- 역사, 생물, 수학 등의 학문 교과목이나 주제(Themes)를 중심으로 설계한다.
- 텍스트를 구성하는 언어를 학습하기 전에 전체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는 하향식 (Top-Down) 접근법이다.
- 몰입식 교육 과정 (Immersion Program)에서 주로 사용된다.
1. 장점
- 학습자의 필요성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다
- 담화 중심의 교수법
- 언어 기능의 통합적 사용 중심
- 실제적 자료를 사용
- 유의미하고 맥락이 있는 담화를 통해 언어를 학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언어 학습
2. 단점 - 교사는 언어 외 교과 내용 지식을 보유해야 한다.
- 학습자는 언어 공부뿐만 아니라 교과 공부의 이중 부담을 가진다.
- 자료 개발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
- 언어 교사와 내용 교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학습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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