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언어 습득 관련 학파 및 이론 ]
1. 행동주의 심리학
- 자극, 반응, 보상
- 반복 연습, 습관화
- 기계적 학습방법 / 흉내 / 보상에 의한 강화
- 관찰=연구 / 오류=부정적
- 파블로프의 개 실험 = 고전적 조건 형성
2. 인지주의 심리학 ↔ 행동주의
- 사고, 통찰, 논리
- 원칙 이해, 인지영역
- 지식: 추상적 원리, 생각과 인간 내면의 통찰력을 통해 지식을 얻음.
- 게슈탈트 심리학: 나무가 아닌 숲을 봐라. 하나하나가 아닌 전체를 연구함으로 이해한다.
3. 인본주의 심리학
- 느낌, 전인적 접근, 맥락 이해, 의미 이해
- 전체 맥락 속에서의 의미, 느껴서 아는 것.
- 비지시적 교육
- 학생 중심 학습 → 교사는 가르치는 것이 아닌 도와주는 것
- 학습환경만 적절히 조성되면 인간은 뭐든 배울 수 있음.
- 제2언어 학습자와 제2언어 사용자 간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만이 제2언어의 학습방법임.
4. 구조주의 언어학
- 언어=습관
- 경험주의, 행동주의 언어학
- William Moulton의 종합 의견
- 언어는 말이지 글이 아니다.
- 언어는 일련의 습관이다.
- 언어 자체를 가르쳐야지 언어에 관해 가르쳐서는 안 된다.
- 언어란 그 언어를 모국어로 쓰는 이들이 말하는 바로 그것이지 다른 이들이 이러이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가 아니다.
- 언어들은 서로 다르다.
5. 생득론적 입장
- 언어 습득 과정은 창조적임.
* 촘스키(Noam Chomsky)
- 변형생성문법: 한정된 규칙이 무한한 문장을 창조
- 언어 습득 장치(=LAD)가 선천적으로 내재하고 있음.
- 보편 문법: 언어에 관계없이 모든 성인들이 갖고 있는 문법 능력
6. 기능주의적 입장
- 언어는 의미 전달이 주요 목적.
* 기능 주의자들의 언어관 요약
- 언어는 의미 표현을 위한 체계이다.
- 언어의 기본 기능은 대화이며 의사소통이다.
- 언어구조는 언어의 기능적 의사소통상의 용법을 반영한다.
- 언어의 기본단위는 전체 담화 항목에서의 기능적, 의사소통상의 의미이다.
7. 구성주의(=다학문적 접근)
- 언어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패러다임의 통합
- Vygotsky 근접 발달영역(ZPD): 학습자가 아직 배우지 않았지만 적절한 자극으로 혼자 할 수 없는 과업을 할 수 있게 됨.
- 비계: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 이상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지원.
* 요약
- 지식은 수동적이지 않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구성해 가는 것.
- 인지는 학습자의 경험 세계를 조직화해 가는 조정적 과정
- 모든 지식은 사회적으로 구성
** 제2언어 습득 관련 이론의 발전 과정
- 1950년대 및 이전: 구조주의(언어학), 행동주의(심리언어학), 사회문화 이론(사회언어학)
- 1960년대: 변형생성문법(언어학), 신경 언어학, 정보처리(심리언어학), 의사소통 서지학, 변이 이론(사회언어학)
- 1970년대: 기능주의(언어학), 인본주의 모형(심리언어학), 문화변용 이론, 적응 이론(사회언어학)
- 1980년대: 원리와 매개 변항 모델(언어학), 연합주의(심리언어학), 사회 심리학(사회언어학)
- 1990년대: 최소주의 프로그램(언어학), 처리 가능 이론(심리언어학)
언어학
|
내적 |
변형 생성 문법 원리와 매개 변항 모델 최소주의 프로그램 |
외적 |
||
언어와 두뇌 |
기능주의 |
|
심리학 |
학습과정 |
정보처리 처리기능 이론 연합주의 |
개인차 |
인본주의 모델 |
|
사회언어학 |
미시 사회적 |
변이 이론 순응 이론 사회문화 이론 |
거시 사회적 |
의사소통 서지학 문화변용 이론 사회 심리학 |
* 처리능력 이론:
최근에 발전된 틀로서 학습에 대한 정보처리 개념을 확장하여 제2언어 교수에 응용하려는 것
* 연합주의=연결주의:
학습 과정에 초점을 두고자 하는 또 다른 인지적 틀. 학습에 있어서 입력의 빈도를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
* 미시 사회적 초점:
사회적 맥락이 다 연관.
*변이 이론:
다양한 것에 대한 차이. 사회적인 것과 관련 ex) 지위, 나이에 따라 달라짐.
* 순응 이론: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 달리 말하는 것.
* 사회문화 이론(Vygotsky비고츠키):
상호작용은 언어의 필수적인 근원
* 거시 사회적 초점:
문화, 정치 및 교육 환경을 포함하여 보다 넓은 생태학적 맥락과 연관
* 의사소통 서지학:
민족지학(민족에 대해 직접 참여하고 관찰하여 기록하고 연구하는 것.)
* 문화변용 이론: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집단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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