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론, 제2언어 습득의 토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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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습득론


제 2장 제2언어 습득의 토대

 

 

- 다중언어 구사능력(multilingualism): 

  둘 또는 그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이중언어 구사능력)  단일 언어 구사능력(monolingualism)

- 단어의 정체성에 차이를 가져오는 소리는 음소(의미를 분별해주는 최소의 소리)라고 부른다. 

 

 

* 언어 데이터를 보고함에 있어 불확실성이 발생하는 이유

 

1) 언어 정보가 공식적으로 수집되는 일을 별로 없다.

 

2) 언어 정보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이 믿을 수 없을 지도 모른다.

- 소수 언어 화자로 인식되는 것을 응답자가 원치 않을 수 있다.

- 질문을 어떻게 작성하느냐 하는 문제가 언어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의 저하와 비교 불능의 원인이 되는 일은 흔함.

 

3) 용어에 대한 정의와 식별의 기준은 일치하지 않는다.

- 다중언어 구사능력의 동시 습득이나 정도에 대한 정의와 식별이 모호하다.

- 별개의 언어로 간주되려면 사회적 및 정치적 기준도 포함됨.

 

 

 

* 선천적인 능력의 역할

 

- 인간은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선천적인 능력 또는 타고난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

-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일정 시기가 지나면 능력이 마감된다.

- 제1언어 입력과 상호작용의 원천은 문화적 및 사회적 요인에 따라 다양하다.

- 아이가 주변 사람들로부터 제1언어 입력과 상호작용을 적절히 경험하기만 하면,

  1. 발음은 듣게 되는 제1언어의 지역적 및 사회적 다양성 또는 스타일에 따라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음.
  2. 음운 및 문법 발달의 속도와 순서는 입력원에 따라 다양한 체계를 나타내는 것 같지는 않음.
  3. 어휘 지식은 사회적 맥락에 따라 상당한 변이가 있는데 사회적 경험과 연관되어 학습되기 때문이다.
  4. 말하기 기능은 그가 가진 사회적 경험에 따라 어느 정도 다양함.

 


*과제*

 

1) 사투리를 쓰는 경우 수업시간 때 어떻게 해야 되는 가.

 사투리를 쓰는 것이 학습자에게 크게 악영향을 미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면접 시에는 사투리를 쓰는 것보다는 표준어를 구사하는 것이 더 좋다. 

하지만 무조건 표준어를 가르치는 것보다는 

학습자의 목적과 동기에 따라 표준어를 가르칠 때도 있고 사투리를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결혼이주자여성의 경우에는 

사투리를 사용하는 시어머니를 둘 경우가 매우 크므로 사투리를 가르치는 것이 적절하다.

 

2) 다문화 자녀들의 다중언어구사

 다른 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게 가정에서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먼저 아이들이 자신이 배우는 언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오픈 마인드를 심어주는 것이다. 

그래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다중언어를 구사하도록 교육시키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노력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제1언어와 제2언어 학습에 대한 간략한 비교는 세 개의 국면으로 나누어진다.

 

1) 초기상태

- 제1언어에 대한 아이 마음속의 초기상태는 언어 학습의 타고난 능력. 제2언어에 경우 그러한 선천적인 능력이 초기 상태의 일부인지는 결코 분명하지 않음.

* 언어학습의 유전적인 성향(선천적인 능력)에 대한 다른 세 가지의 태도

  1. 유전적인 성향은 평생에 걸쳐 남아있게 되며, 제1언어와 제2언어 학습 간 최종 성과의 차이는 다른 요인에 기인
  2. 제1언어에 대해 아이가 갖고 있는 타고난 능력의 어떤 양상들은 후속 언어의 습득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지만 선천적인 능력의 어떤 야상들은 나이가 들면서 사라진다.
  3. 언어 습득에 대한 타고난 능력은 어린 시절이 지나면 남아있지 않게 되며 후속 언어를 학습하는 방식은 나이 든 학습자가 수학이나 역사 같은 다른 지적 영역을 넓혀가는 것과 유사

→ 각각 서로 다른 학문적 관점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상호 동의하지 않을 수 있음.

 

* 언어학습의 유전적인 성향(선천적인 능력)에 대한 일치하는 태도

  1. 제2언어 습득의 경우 제1언어 습득에 뒤따르는 것이기 때문에 제2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 중 한 가지 중요한 요소는 제1언어에 대한 사전 지식임에 틀림없다.
  2. 제2언어 학습자는 언어 습득의 초기 단계에서 제1언어 습득을 시작하는 시점의 어린 아이들이 갖지 못한 실제 세상 지식을 이미 소유하고 있다. 인지 발달 및 경험과 함께 나타나는 것.
  3. 제2언어 학습의 초기 상태에는 요청하기, 명령하기, 약속하기 및 사과하기와 같은 상호작용 기능을 성취하는 수단에 관한 지식도 포함. 이것은 제1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발달된 것이지만 제1언어의 초기 상태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제1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는 오로지 언어 습득에 대한 타고난 능력으로만 구성. 이것은 제2언어에까지 지속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으며 혹은 약간 제한된 방식이기는 하지만 이용 가능할 수도 있다.

 한편, 제2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는 제1언어 구사 능력, 세상 지식, 그리고 효과가 입증된 상호작용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이것은 재산이면서 동시에 장애가 될 수 있다. (재산: 긍정적 전이, 장애: 부정적 전이=오류)

 

 

2) 중간 상태

- 제1언어와 제2언어 발달은 둘 다 대체로 체계적이라는 점에서 유사성이 있다.

  1. 각 언어 내부의 많은 현상들에 대해 예측 가능한 순서가 있고 그러한 순서 측면에서 언어들 간 유사성이 약간 있다는 점이 포함
  2. 제1언어와 제2언어 학습자 둘 다 그들이 듣거나 배운 것을 단순히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언어 발달에 창조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서도 유사성이 있다.

 

* 처리 과정들; 어떻게 제2언어는 습득되는 가.

- 제1언어 아동 문법의 경우, 자발적이면서 무의식적인 과정에서 발달. 

- 제2언어 학습자의 경우, 인지적 성숙 이외의 다른 처리 과정들이 제2언어 습득(SLA) 발달을 설명하는데 관련되어야 함.

- L1과 L2의 학습과정은 다름. L1과 다르게 L2는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음.

- 제 1언어의 사전지식이 제2언어에 미치는 전이는 중간언어 발달과 관련된 처리과정 중 하나.

 

* 전이의 두 가지 중요한 유형

  1. 정적 전이
  2. 부적 전이(=간섭)

 

* 필요 조건

- 학습자에 대한 언어 입력은 제1언어나 제2언어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

- 제1언어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다. 대조적으로 상호 교환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일반적으로 제2언어 습득을 용이하게 하지만, 필요한 조건은 아니다. (라디오, 텔레비전, 또는 문자로 된 텍스트와 같은 비상호적인 자료들을 통해서도 가능)

 

* 촉진 조건; 왜 어떤 L2학습자는 다른 학습자보다 더 성공적인가

- 제2언어의 발달 속도와 궁극적인 도달 수준은 여러 가지 사회적 및 개인적 요인에 따라 용이해지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한다.

- 왜 어떤 L2학습자는 다른 학습자보다 더 성공적인가. 그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피드백  적성  동기  지도

 

 

3) 최종 상태

- 최종 상태는 제1언어 또는 제2언어 학습의 결과

- 제1언어 발달의 최종 상태는 정의상으로는 원어민이 가진 언어 능력. 기본적인 음운 및 문법 체계는 5-6세 정도면 본질적으로 확립. 인간의 보편적인 성취이며 특별한 적성이나 노력을 요하지 않는다.

- 제2언어 발달의 최종 상태는 학습자가 도달하는 능숙도 수준이 대단히 다양하다. 대다수는 어느 시점에서 학습 목표를 향한 더 이상의 진보가 멈추게 되며, 결과 제1언어가 간섭하는 예나 제2언어의 원어민 화자가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창의적인 구조(화석화)를 포함하고 있다.

- 10-11세 전에 L2를 배우면 발음의 화석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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