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화 교육론의 다양한 문화 교수법들을 알아보았다.
문화 교수법
1. 문화 중심 의사소통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Based Culture: CLT-BC)
- 의사소통 교수 이론을 적용한 교수법
- 문화 관련 주제를 가지고 대화하는 것이 문화 간 의사소통 교수법이다.
- 언어 기능 숙달보다는 의미 있는 문화학습을 지향함.
- 제시되는 학습 과제는 실제성과 실천 가능성 그리고 상호 협동성을 중시해야 함.
- 대화의 주제, 상황(맥락), 담론의 중심
- 저맥락 혹은 실생활 중심에서 고맥락 중심으로 진행
2. 문화 중심 스토리텔링 (Story Telling-Based Culture)
- 하나의 재료(소스, 이야기, 사건)를 가지고 여러 이야기를 만들어 대화할 수 있는 교수법이다.
-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줄거리)를 연행화한다.
- 보여주다(showing), 노래하다(singing), 쓰다(writing) 등이 모두 해당된다.
- 참여 수업 형식(토론, 과제중심 문제 해결 교수)을 유지해야 한다.
: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말하기나 쓰기 등을 하며 참여한다.
- 문화 교육 요소를 지녀야 한다.
- 흥미와 관심의 측면에서 학습자 수준과 일치시켜야 한다.
- 하나의 이야기가 설화, 소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다양한 매체가 될 수 있다.
- 하나의 재료를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다양한 매체로 만들도록 시키고 그 과정에서 의사소통을 많이 하도록 만들 수 있다.
- 혹은 시, 소설 등을 통해 반대로 원래의 재료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교수할 수도 있다.
3. 문화 대조 수업 (cultural comparison teaching method)
- 대조: 차이가 많은 것 / 비교: 비슷한 것을 견주어 볼 때
-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널리 쓰이는 문화 교육 방법
- 문화의 본질을 통찰하기 위해서는 모국문화와 목표 문화 사이의 비교가 중요하다.
- 본 교수법을 통해 외국 문화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고 모국 문화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편견 없이 목표어 문화를 학습할 수 있다.
- 자신의 모국 문화와 비교 및 대조하는 방법으로 다른 문화가 가지는 의미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활동으로 역할극, 토론, 발표하기 등이 있다.
4. 민족지학적 교수법 (민족지학: ethnography)
- 민족지학적 교수법은 학습 언어의 공동체 안에서 목표 언어 학습에 인종적 정체성, 상호작용, 문화적 상대주의, 이문화 간의 관계, 이해, 동조, 통찰력, 비교, 참여, 참여 관찰 등의 기본적인 개념이 강조된다.
- 민족지학적 교수법의 정의
: 문화 현장에 직접 개입(체험, 관찰)해서 목표 문화를 체험함으로 그 문화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목표 문화를 학습하는 교수법이다.
- 초급 단계 학습자보다 고급 단계 학습자의 수업에 적합한 교수법이다.
- 과제를 제공할 때 자세하게 이 교수법을 알려줘야 한다.
- 학습자의 모국어 언어 체계, 학습자의 외국어 학습 단계, 학습 동기, 개인적 성향에 의해 학습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
- 문화 교육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에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 외국인의 목표 문화의 문화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이 학습되고 있다.
- 과제 제시할 때 많이 사용되는 활동 유형
1) 관찰: 직접 개입하지 않고 제삼자의 입장으로 보기만 한다. 카메라처럼 객관적인 입장으로 활동한다.
2) 면접
3) 참여 관찰: 상황에 직접 개입하고 주관적으로 참여한다.
5. 문화 캡슐 이론
- Taylor(1980)와 Sorensen에 의해 고안되고 발전한 교수법이다.
- 미국과 외국 관습의 특정한 문화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 사진이나 그림 등의 시각 자료나 실물체 등을 동원하여 문화 이해를 돕는 방법이다.
- 문화 차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된 실물 자료들이나 시각 자료인 그림, 사진 등을 이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이다.
- 요강에 대한 문화 설명을 위해 요강을 직접 수업 시간에 가져오는 방법.
6. 문화 섬 이론
- 교육을 위해 교실을 특별하게 만들어 학습자의 문화적 통찰력을 길러주는 교수법이다.
- 교사가 교실 주변을 목표 문화의 전형적인 측면들을 보여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유지하는 것
- 예를 들면, 한국 교통 신호 문화를 교수하기 위해 교실을 도로처럼 꾸미면서 활동을 하며 교수 학습하는 것.
- 교사가 학습자와 함께 교실을 꾸민다.
- 장점: 협동 학습, 체험 학습을 할 수 있고 입체적인 공부 방법이다. 그래서 학습자의 기억에 오래간다.
- 단점: 힘들고 돈도 들고 시간도 많이 든다. 학습자의 협조가 많이 필요한 학습 방법이다.
7. 문화 감지 도구
-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문화 차이 행동을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 학습자가 문화 차이로 인해 오해나 실수를 할 수 있는 상황을 글로 제시한다.
- 학습자는 상황 제시 글을 읽은 후 그 상황이 벌어진 이유에 대한 질문 또는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찾는다.
- 학습자가 문화 차이로 오해나 실수를 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그 상황에 반응할 수 있는 선택 문항을 제시하여 선택하게 한 후 그 답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문화 차이를 인식하게 하는 교수법이다.
구체적인 상황 제시 > 그 상황에 반응할 수 있는 선택 문항을 제시하고 선택 > 피드백을 통해 문화 차이 인식
- 지문 작성을 잘해야 하지만, 매 수업마다 준비하기 어렵고 개발해놓은 지문도 많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8. U-러닝 (Ubiquitous-Learning)
- 학습을 위해 특별한 기기를 들고 다니지 않아도 주위의 물건에 정보통신 기술이 내재되어 있어 필요할 때마다 학습에 접근할 수 있는 것.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교수법
- U-러닝 수업의 효과는 실제적 교재(실제 맥락에서의 과제)를 수업에 활용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고 시공간의 제약 없이 현실감 있는 언어 입력이 가능하며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이를 지속시킬 수 있다.
학습 주제 찾기 > 학습 계획하기 > (현장에서 생생한) 자료 수집하기 >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자료 분석하기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의사소통하기 > 평가하고 피드백하기
9. 포토텔링 (Photo-Telling)
- 사진을 통해 문화 교육을 이해하는 방법
- 포토텔링을 활용한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 리터러시 경험의 의미
- 문화 리터러시 능력이 있는 것은 그 사회의 문화를 인식하고 있다는 것.
- 포토텔링은 사진과 스토리텔링의 합성어
- 사진은 언어적, 문화적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은 후, 찍은 사진을 보고, 읽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만으로도 교육 활동이 가능하다.
- 사진 하나로 많은 말을 할 수 있도록 문화를 담은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 교수- 학습 절차
문화 수업: (1) 한국 문화 텍스트 경험 > (2) 한국 문화 관찰 및 촬영
교실 수업: (3) 테마별 사진 선정 및 스토리텔링 구성 > (4) 발표 및 질의응답 > (5) 토론, 피드백 및 평가
학습자 중심 학습 > 협동 학습 > 의사소통 중심 학습 순으로 진행한다.
'stud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교육에서의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의 정의와 효용성 (0) | 2022.06.12 |
---|---|
한국 문학 향가 vs 속요 vs 시조의 비교 (0) | 2020.05.28 |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학자들의 말하기 활동 유형 분석 / 수준과 기능에 따른 말하기 활동 유형 (3) | 2020.05.13 |
한국어 말하기 활동 유형 제시; 의사소통 이전 활동과 의사소통 활동 (0) | 2020.05.07 |
한국어 문법 '-(으)면서'의 형식, 의미 그리고 기능에 대하여 (0) | 2020.04.24 |